거림계곡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trip

페이지 정보

본문

거림계곡

거림계곡 거림계곡은 지리산 10경중 네 번째인 철쭉으로 유명한 세석평전에서 시작되는 거림골을 본류로, 지리산 주능선상에 위치한 연하봉과 촛대봉에서 비롯되는 도장골, 세석평원에서 삼신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에 있는 한벗샘에서 발원한 자빠진 골 등의 지류가 모여 커다란 계곡을 이룬다.

계곡의 본류만도 60여리에 이르는 거림골은 철쭉이 꽃을 피우는 봄이면, 등산객들의 발걸음이 계곡의 물 흐르는 소리가 묻힐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몰린다. 이곳에 가려면 산청군 시천면 덕산에서 중산리 방면으로 가다, 곡점마을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들어서면 된다. 산꾼들은 마을 뒷산처럼 밋밋한 거림골 보다는 남부능선으로 오르는 자빠진골이나 촛대봉으로 오르는 도장골을 찾는다.

'자빠진 골' 혹은 '엎어진 뜰' 로 부르는 남부능선상의 계곡은 이름 그대로 산이 자빠진 듯, 엎어진듯 완만한 경사를 보여준다. 그러나 계곡의 수려함은 어느 골짜기 못지않다. 골짜기가 자빠지고 엎어지면서 엉겹결에 파인 듯 원시성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단지 아쉬움이라면 일반인들의 접근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 계곡으로 가려면 거림마을 매표소를 지나 한동안 걸어야 하는 것은 물론, 지리산 등산로에도 나와 있지 않을 정도로 길이 감추어져 있으므로 경험자와 동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반면,도장골은 와룡폭포까지 등산로가 뚜렷해 찾기는 쉽다. 도장골은 거림마을 매표소를 지나 조그만 암자 뒤로 돌아 들어가면 있다. 계곡에 들어서면 처음 반기는 것이 밀금폭포다. 규모면에서 웅장할 뿐만 아니라, 거대한 물살이 물보라를 일으키며 내려 꽂히는 모습은 보는 이를 압도한다.

또 폭포 위의 용소 역시 실제 용이 살았을 것만 같을 정도로 넓고 깊으며 주변에는 수백 명쯤 앉을 수 있는 반석이 깔려 있어, 휴식처로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계곡 위쪽으로도 윗용소와 와룡폭포 등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는 곳이 있으나, 길이 험하므로 등산이 아닌 휴식차 왔다면 용소주변에서 넉넉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윗용소로 올라가면 전설적인 빨치산으로 불리는 이현상의 남부군 지휘소와 후생병원의 흔적을 볼 수 있기도 하다. 그만큼 도장골이 은밀하고 깊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물이기라도 하듯이, 늦가을 낙엽이 모두 떨어지고 나면 잡목들 사이로 토굴식 집과 돌담의 흔적이 빠끔히 보인다.
이용안내
  • 안내문의 : 055-972-7771
  • 유모차 대여여부 : 없음
  • 애완동물 동반 가능 여부 : 없음
  • 신용카드 가능 여부 : 없음
    위치안내
    (52237)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세석길

    사진 더보기
    거림계곡
    거림계곡
    거림계곡
    거림계곡
    산청 거림계곡 물놀이 및 숙소 후기낯선 사람인데도 불구하고 정자나무펜션 사장님보다 더 반겨주었다 ^^ #거림계곡 정자나무펜션이 예치 마을 끝자락에 위치해 있다보니 계곡을 가기 위해선 예치마을 안쪽으로 걸어나가야 했는데 충분히... - GoGossing the World
    힐링하기 좋은 산청 거림계곡 펜션 산중펜션돌아보고 계곡에도 내려가 보았다. 산중펜션 (산청거림계곡) 주소 경남 산청군 시천면 삼신봉로 900번길... 요즘에는 무엇이든 간단한게 대세라 산청 거림게곡 펜션에 놀러가서는 간편한게 좋은것 같아서... - 고고씽의 일상탈출
    산청 거림계곡 지리산 아침 독채펜션.산청 거림계곡에 유일하게 있는 매점인데 여름에 계곡에 오는분들한테는 대박입니다. 산청 독채 펜션 민박 지리산 아침펜션에서 친정식구들하고 1박2일동안 알차게 보내고왔습니다. 거림계곡에 물이 얼마나... - 알천의 꼼지락
    산청 거림계곡 물놀이거림계곡은 완전 바위계곡이다. 사람들이 전혀 보이지 않아 좋긴 한데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도 계곡에서 이동하는 것도 만만찮다. 다리가 불편하셔서 겁이 많아지신 엄마가 걱정되었다. 아.... 내가 잘못했네.... - BHappy :) 여행과 일상사이
    산청 펜션 할할의숲(하늘땅펜션), 거림계곡에서 여름휴가❣️암튼 짐 풀고 거림계곡에서 신나게 놀았다 윗쪽 계곡이 있고 아래쪽 계곡이 있는데 아래쪽은 계단으로 내려가고 윗쪽은 펜션 안쪽으로 가면 길 있음 설명 못하겠네. 윗쪽이 더 깊고 재밌따. 아랫쪽은.. 애기들 넘... - ☺️
    주변 관광, 숙박 정보
    중산리자연휴양림
    중산리자연휴양림 (1.7km)
    청학동예절학교 선비서당
    청학동예절학교 선비서당 (3.9km)
    지리산국립공원(산청)
    지리산국립공원(산청) (3.0km)
    지리산통나무산장
    지리산통나무산장 (2.8km)
    거림계곡
    거림계곡 (0km)
    지리산계곡호텔
    지리산계곡호텔 (2.4km)
    지리산 빨치산토벌 전시관
    지리산 빨치산토벌 전시관 (2.3km)
    3대의 덕을 쌓아 천왕봉 일출 보러가자
    3대의 덕을 쌓아 천왕봉 일출 보러가자 (1.7km)

    페이지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상남도   #거림계곡   #관광정보   #


    Copyright © tripallways.com. All rights reserved. / 문의 : support@tripallways.com